부자가 돈을 버는 방법


- 돈이 흐르는 방향으로 움직여라


상식적으로 뭔가가 가던 방향을 바꿨을 때보다 이미 가던 방향으로 계속 갈 때 훨씬 더 쉽게 이동한다. 뉴턴의 제 1법칙인 '관성의 법칙'에 따르면 외부에서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모든 물체는 자기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한다. 즉, 정지한 물체는 영원히 정지한 채로 있으려고 하며 운동하던 물체는 등속 직선운동을 계속하려고 한다.


우리는 부자들이 '이미 부자이기 때문에'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이미 가난하기 때문에' 더 가난해진다는 단순한 원리를 알면서도 애써 부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 단순한 이치의 중요성을 놓쳐서는 안된다. 우리가 부와 돈이 있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설사 원하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더라고 멈추지 말고 계속 나아가야 한다. 그러면 어느새 원하는 수준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어떤 한 시점에서 통용되는 돈은 가장 많이 지출하는 사람에게서 가장 많이 수입을 올리는 사람에게로 흐른다.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 개개인이 돈에 부여하는 가치가 다를 때 돈은 지출에 집중하는 사람들로부터 수입에 집중하는 사람들로 보다 자유롭고 더 큰 규모로 움직인다. 다시 말해, 돈은 소비자에게서 생산자로 이동한다.


우리가 부의 공평한 분배를 위해서 규칙, 노조, 규제, 정보 등을 이용하여 얼마나 많이 노력하는 지와 상관없이 부는 항상 '균형'을 재설정 할 것이다. 따라서 부를 우리 쪽으로 재분배하길 진정으로 원한다면 부의 재분배를 기대하면서 더 높은 권력이나 시스템에 대한 피해 의식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자본주의 시스템이 바뀔 가능성이 없는데 그에 맞서 싸우는 건 시간과 에너지의 엄청난 낭비고, 기회 비용이다. 그 대신 부, 서비스, 기부, 기업, 모멘텀, 돈 불리기에 대해 배우고 집중해야한다. 또한 돈과 부를 이해하고 배우려고 해야한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이 굴러 들어 올 것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