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은 1995년 인터넷 서점으로 처음 오픈하여 'AMAZON Kindle'이라는 전자서적 판매를 통해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확장하였으며, 다시 음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음원산업을 시작하는 등 지금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기업이자 애플 다음으로 큰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현재는 전자상거래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도 시장 선두자로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아마존이 지금의 경쟁력과 성장성을 가질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잘파악하였을 뿐만아니라, 다른 기업들이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영역에서 신기술을 적용하고 혁신 서비스를 빠르게 적용함으로써 시장의 선두 자리를 확보했다는 점이다.
특히 로봇을 활용한 창고의 활용은 타 유통 대기업과 비교 했을 때 적수가 없을 정도이다. 아마존이 듀폰트시에 새로 지은 스마트 창고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아마존의 8세대 창고로 축구장 크기의 약 46배에 달하는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이 창고안에는 로봇이 1,000대 가량있으며, 2,000만 종의 물품가운데 주문 물품을 정확히 찾아 컨베이어벨트에 적재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초당 50건씩 하루에 약 300만건의 주문을 처리하고 고객이 결제를 한 순간부터 배송준비까지 걸리는 시작은 30분이면 충분하다. 이는 일반 유통 대기업보다 4배나 더 빠른 속도이다. 대부분의 배송 업무는 로봇에 의하여 이루어 지며 사람이 하는 주요업무는 로봇이 전달해주는 상품을 확인하고 패킹하는 것이 전부다.
이러한 로봇시스템을 통해 아마존은 주문에서 배송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80%가량 줄이고 창고의 공간활용도 역시 기존보다 50%나 증가 시킬 수 있었다. 아마존에서는 이러한 로봇시스템을 보유한 8세대 창고를 미국전역에 10개 넘게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만개가 넘는 로봇들이 창고의 아이템을 운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도입이 그 넓은 미국 땅덩어리에서 1~2일 내에 배송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핵심요인이다.
아마존은 이에 그치지 않고 '아마존 공중 물류 센터', ' 아마존 수중 물류 센터' 등 기존의 물류시스템의 틀을 부수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중에 있다. 이러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행보가 아마존이 세계 최대의 유통공룡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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