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작은 일의 무게

흔히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대단한 일, 남과 다른 일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커다란 상을 받는 일이라거나, 국가적인 이벤트에 참여하여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써낼 만한 그런 일 말이다. 물론 이런 것들은 분명 우리의 성공에 든든한 자원이 된다. 하지만 여기서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것은, 그런 대단한 일들도 모두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이다.


가령,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사람은 처음부터 노벨상을 노리며 대단한 연구를 시작했을까? 처음에는 기초적인 물리학을 공부했을 것이고, 이와 관련되어 도움이 되는 다른 학문들을 하나하나 공부해나갔을 것이다.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고, 긴 시간과 노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연구 결과와 이론 등을 공부하면서 종국엔 커다란 과업에까지 이르게 된 것일 테다. 


하지만 처음부터 노벨상만 생각하고 돌진했다면 어땠을까? 자나 깨나 대단한 일을 해내야 한다는 생각만 하면서 기본적인 학습이나 일상 속의 작은 부분을 공부하는 데 소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하버드의 교수들은 이런 말을 자주 한다. "충분한 노력을 기울여 열심히 공부하되, 하찮아 보이는 부분들까지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핵심이 바로 그 기본에 있기 때문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큰일에만 정신을 빼앗겨 기본을 무시하다가 결국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사람들을 흔히 목격할 수 있다. 또한 기본이 무시되어 커다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건축물은 곧 무너지고, 기본적인 기술을 무시한 운동선수는 이류에 머무르고 만다. 조리법의 기본을 제대로 배우지 않은 요리사는 스스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할 능력이 없고, 직장에서 잡무를 하찮은 일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큰 일도 책임감 있게 해내지 못한다.


진정한 성공은 어느 날 갑자기 커다란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눈은 먼 곳을 보면서 손은 작은 곳에 두는것'이 바로 진정한 성공의 진수이다. 다시 말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직면한 문제뿐 아니라 전체적인 계획과 과정에 대해 멀리 볼 줄 알아야 하면서, 실제로 손과 발이 뭔가를 해내기 시작할 때는 구체적이고 세심한 부분에서 가벼운 것 하나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배움, 직장, 인생 모두에 적용된다.


큰 목표만 세워놓고 단번에 거기에 도달하려고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리 없다. 실제로 그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첫발부터 시작해야 한다. 꼼꼼하게 한발씩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그 목표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무리 작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것이라도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던 한 사람, 갑자기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 생각 하나, 가슴을 울리는 작은 가르침 한마디 등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것들이 결국 우리의 인생을 바꿔놓는다.


큰일을 해내는 사람은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를 거부하지 않는다. 실제로 학업과 일상생활에서 진정으로 큰일, 대단한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의 큰일이란 소소하고 자칫 지나치기 쉬운 작은 일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의 큰 그림도 이와 같은 작은 일들이 하나하나 완성해나가는 모자이크 작품과 같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